Captain of Industry – management game for PC (captain-of-industry.com)
캡틴 오브 인더스트리(이하 COI) 건설 메뉴의 건물(차량용) 탭을 보면 옹벽들이 있다.
옹벽은 산사태를 방지하는 용도로 경사로를 만들 때 꼭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무너져 내리면서 지형이 변화되고, 미끄러지거나 깔려버린 차량의 유지보수가 필요로 하게 되며, 건물이 붕괴될 수 있다.
위 그림은 지하 매립 자원을 채굴하면서 땅을 파놓은 상황이다. 옹벽이 없으면 윗부분의 토사물이 쏟아져 내릴 것이다. 흙처럼 밀도가 낮은 재질이 제일 쉽게 무너진다. 무너진 부분은 돌로 다시 매립하면 된다.
방법
땅을 파기 전에 미리 채굴 영역을 옹벽으로 감싸 놓는다.
일단 옹벽 내부 전체를 -5 레벨만큼 파낸다. 입구는 당연히 경사로로 만들어야 한다. 그다음 이전의 옹벽 바로 앞 블록에 옹벽을 만든다. (그림 2 참고)
옹벽의 정확한 위치
채굴(매립) 영역을 지정해놨다면 4×4 셀이 하나의 채굴(매립) 블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옹벽은 블록의 가운데로 정렬해서 만들면 된다.
꺾인 부분은 모서리 옹벽을 배치한다. 홈이 있는 부분이 꺾임의 안쪽을 향하게 한다. 그리고 남은 공간을 짧은 옹벽으로 채우면 된다.
옹벽의 다단계 구조는 -5만큼 파내려갈 때마다 만들어 놓는다. (옹벽이 너무 노출되면 옹벽 아랫부분의 빨간 사선을 볼 수 있다.)
그림에서 지면의 높이는 +02 상태이며 -5를 파내면 -03이 된다. 그다음 -03레벨에서 옹벽을 짓는다. 그리고 -08 레벨에서 옹벽을 짓고, -13, -18 식으로 옹벽을 만들면 된다.
옹벽이 지어진 상태에서는 채굴&매립이 불가능하므로 최상위 표면부터 옹벽을 만들어야 한다. 옹벽을 제거하면 산사태가 발생하며 그 옆의 옹벽 주변에 빈 공간이 생겨버린다.
스크린샷
아래 그림은 COI Blog에서 가져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