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지오브엠파이어 4 – 주희의 유산
Age of Empire IV – Zhuxi’s Legacy
AOE4 게임에서 멀티플레이의 사용자 정의 플레이를 많이 합니다. 방을 생성하는 것보다 참여를 합니다. 상대는 AI이며 종족은 주희의 유산, 공격 유닛은 사석포와 일화봉총만 사용합니다.
터무니 없음
은 영어로Absurd
이며, 방 제목에서AI Absurd
라는 단어로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대부분은 Absurd이기 때문에AI
만 표시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4vs4가 제일 많으며, 5vs3, 3vs5가 가끔 있고, 2vs6도 있습니다. 2vs6은 게임 설정에 따라 금방 승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게임 설정, 팀 비율, 맵, 모드에 따른 공략을 기록합니다. 개체 단위는 ‘개’로 통일합니다.
모드
기본 게임 설정보다 사용자 모드 사용이 훨씬 재미있습니다. 단, 주희의 유산은 2023년 11월에 공개된 DLC이기 때문에 이보다 오래된 모드에서는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치명적인 오류란, 오래된 모드를 사용하면 주희의 도서관을 건설 후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합니다. 이미 업그레이드(2)를 했다며 모든 아이콘이 비활성화 되어있습니다.
공포의 구름(Cloud of Terror)
공포의 구름 업그레이드는 사석포(Cannon)에 필수입니다. 유닛에게 방사 피해를 줍니다.
패치 11.1.1201에서는 도서관 랜드마크에서 모든 기술의 연구 시간이 3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위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면 해당 모드의 평점에 별 한 개를 박아주세요.😉
정상 모드들
- Unofficial AGS
- n00 pop and more ores
- Legion and Legion Commander
- Overlord n00pop
- ···
비정상 모드들
- Super AI
- 猛男AI(Real AI)
AGS
Unofficial AGS, Simple AGS 등의 이름을 가진 AGS 모드들은 주희의 도서관 업그레이드를 미리 완료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여러 유닛을 조합하여 더욱 강력한 군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랜드마크 중복 설정을 사용하면 태양의 사원을 여러개 지어서 화력 유닛의 사거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봉건 시대로 빨리 발전 하기
게임 시작 유형에는 표준과 유목민이 제일 많이 사용됩니다. 자원은 식량 150, 목재, 200, 금50으로 시작하며 시작 유형에 따라 게임 제어가 달라집니다.
표준으로 시작
마을 회관, 정찰병 1개, 작업자 5개, 제국 관원 1개, 양 5개로 시작합니다.
- 마을회관에서 정찰병 1개, 작업자는 연속으로 생산합니다.
- 작업자 5개로 나무를 하나 쓰러뜨립니다. 또는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 정찰병은 양치기하라고 멀리 보냅니다. 각각 단축 번호1를 지정합니다.
- 나무가 쓰러지는 즉시 작업자5개로 제분소를 건설합니다. 제분소 위치는 물고기, 사슴떼, 열매밭 순입니다.
- 제국 관원은 E키를 눌러 제분소를 지정하여 감독을 활성화합니다.
- 마을회관의 집합 위치는 금으로 지정하고 생성되는 작업자 4개까지 금으로 보냅니다. 첫 작업자는 채광 캠프를 건설합니다.
- 사슴, 양고기를 채집할 때에만 제분소가 건설되는 즉시 생존 기술을 업그레이드 합니다.
- 금에 작업자 4개가 있으면 다음 작업자는 제분소로 지정합니다. 금이 170개 모였다면 금광 작업자를 제분소로 이동합니다.
생존 기술
고기 수집 속도가 빨라집니다.
물고기를 채집할 수 있다면 Absurd AI보다 빠르게 봉건 시대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유목민으로 시작
작업자 5개로 시작합니다. 최적의 위치를 빨리 찾아서 마을 회관을 건설해야 합니다.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Ctrl+Shift+A를 눌러서 모든 유닛을 선택합니다. 선택된 유닛은 지도에서 5개의 흰색점으로 표시됩니다.
유목민 시작 유형에서는 마을 회관을 짓기 전에 파악 해야할 것들이 여럿 있습니다.
- 맵의 형태를 파악합니다.
- 자원 형태를 파악합니다.
자원 수집 건물의 건설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마을 회관은 자원에 붙여서 건설합니다.
표준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근처에 물고기가 있다면 생존 기술 업그레이드는 봉건 시대 이후에 합니다.
최우선 식량
게임 처음에 식량을 최대한 빨리 확보하려면 작업자가 물고기를 잡는 것이 최고입니다. 그 다음이 고기 손질이며, 그 다음이 재배입니다. 가능한 물고기 근처에 제분소를 건설합니다.
표준으로 시작했을 때 사슴떼가 근처에 없다면 양을 최대한 빨리 모아야 합니다.
유목민으로 시작했을 때 근처에 바다, 호수, 강이 있다면 금이 있는 장소도 찾아야합니다. 마을회관은 금 옆에 건설하면 됩니다. 가능한 나무 몇그루가 근처에 있어야 합니다.
맵 형태에 따라
평지
난이도가 제일 높습니다. 성벽을 쌓으려면 상당한 자원이 필요합니다.
산
난이도가 제일 낮습니다. 성벽 건설에 적은 자원만 있어도 됩니다.
섬, 강
이 두 유형은 중간 난이도입니다. 봉건 시대로 빨리 발전할 수 있지만 그 다음은 전략 싸움입니다.
강으로 나뉘어진 땅에는 배와 지상 유닛이 다닐 수 있는 건널목이 있습니다. 여기에 성벽을 건설하되 문은 방어가 가능한 곳에만 건설하고 주변에 유닛이 보이지 않게해야 합니다.
AI에게 쉽게 공격을 받는 방법
암흑 시대에 AI가 나를 공격하나요? 다 이유가 있습니다.
- 내 정찰병이 적 정찰병을 공격했을 때
- 내 정찰병이 적 진지에 들어가서 공격을 받았을 때
- 적 정찰병이 랜드마크 위치를 확인했을 때
위 두가지를 했다면 AI는 해당 플레이어를 최우선 공격 대상으로 지정합니다.
봉건 시대 이후에 AI가 나를 공격하나요? 다 이유가 있습니다.
- 적 정찰병이 랜드마크 위치를 확인했을 때
- 성벽을 만들었는데 문을 만들었을 때
- 유일한 진입로가 성벽으로 막혔을 때
- 성벽 근처에 건물이나 유닛이 있을 때
- 유물이 노출됐을 때
제일 중요한 것은 정찰병이 랜드마크 위치를 파악하지 못하게 해야합니다. 산 속에 짓거나, 갈대 지역에 지어야 합니다. 그것도 어렵다면 정찰병 시야 범위보다 넓게 울타리나 성벽을 건설해야 합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적 정찰병이 성벽에 붙어있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적 시야에 랜드 마크 건물이나 작업자가 발견되면 공격 대상으로 지정됩니다.
적은 확인되지 않은 지역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적이 중국이라면 공격을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맵의 모든 유닛을 볼 수 있는 기술이 있기 때문입니다.
AI를 어리버리하게 만들어 공격 불가 상태로 만드는 방법
- 성벽을 여러겹 건설하되 처음 한 줄은 들킬 것. 그 다음 바깥 방향으로 두 겹 이상 건설할 것.
이렇게 하면 적은 첫 줄 성벽을 공격하려다 진행하다가 진로 방해를 받습니다. - 성벽이 무너졌을 때 재빨리 막을 것.
이렇게 하면 적이 공격하려다 진로 방해를 받습니다. - 성벽을 막지말 것.
미로처럼 어딘가 뚫려있으면 적은 그 길을 따라 들어옵니다. 일화 봉총으로 공격을 해도 원거리 유닛이 없다면 대응을 하지 않습니다. 단, 적 유닛 앞에 문이 있으면 공격받을 수 있습니다.
랜드마크를 내어주고 유닛을 취하는 방법
AI는 랜드마크를 우선 공격대상으로 지정합니다. 그래서 성벽으로 막혀있으면 성벽을 부셔서라도 공격을 합니다. 성벽이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려면 랜드마크가 성벽 바깥에 위치하면 됩니다.
마을 회관 주위로 성벽을 ∪ 형태로 둘러싸고 한 쪽은 막지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凹 형태로 만들어서 성벽 안쪽에는 일화봉총을 배치합니다. 이렇게하면 공성무기가 성벽을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랜드마크를 공격하려고 진입을 합니다. 적이 진입하거나 랜드마크를 공격 중에 일화봉총으로 녹여주면 됩니다.
마을 회관 랜드마크는 포기하라
적 정찰병이 제일 먼저 발견하는 것이 마을 회관입니다. 그래서 공격당할 위험이 높습니다. 몇몇 개매너나 Absurd AI 상대를 못하는 플레이어들은 마을 회관이 무너지면 게임을 포기합니다.🤬🤬🤬 자원이나 생산 가속 모드 또는 reinforce 모드가 아니라면 게임을 포기해선 안 됩니다.
안전한 곳에 마을을 건설하라
최대한 빨리 다른 지역에 성벽을 쌓고 발전을 해야 합니다. 단, 랜드마크 근처에 적 정찰병이 있으면 안 됩니다.
봉건 시대 이후의 중요 랜드마크는 안전한 곳에 건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악 지형이라면 아예 안쪽에 보조 마을을 건설하면 됩니다. 평지라면 맵의 구석이나 호수, 숲과 같은 장애물을 이용합니다. 역시나 정찰병이 탐색하지 못하도록 성벽으로 막아야 합니다. 문을 만들면 공격해서 들어오려고 하므로 문 개수를 줄이고, 문 위치를 최대한 숨겨야 합니다.
마을 회관을 여러개 건설하라
주희의 유산에서는 마을 회관 건설 비용이 매우 저렴합니다. 목재 280, 석재 350입니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명상 정원, 강난 탑 랜드마크가 모두 건설 완료해야 합니다. 마을 회관이 최소 4개면 충분히 넉넉한 자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제국 시대로 발전하면 할인이 종료됩니다.
자원 게임
게임 후반은 자원을 얼마나 많이 수집하냐가 중요합니다. 처음에 적이 공격하여 마을이 사라졌다해도 후반에는 역전할 수 있습니다.
마을 근처의 자원이 모자란다면 성벽 외부로 나가서 자원을 채취합니다. 적의 유닛은 이동 명령을 사용하므로 이동 중에는 채취 중인 유닛을 그대로 지나칩니다. 하지만 적의 공격 대상이 사라지거나 공격을 받거나 특수 유닛이 보인다면 공격 모드로 바뀝니다.
특수 유닛: 신성 수도사 또는 중국 제국 관원 처럼 자원 채취 관련 유닛.
교역소를 포위하라
적이 교역소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성벽으로 막습니다.
사석포
성벽 문을 여러개 붙여서 만들어라
성벽 건너편에서 공격할 때에는 문을 붙여서 여러개 만들어놔야 합니다. 성벽 문이 한 개 또는 띄엄띄엄 있으면 사석포가 자유롭게 공격을 하지 못하고 문을 나가려고 합니다.
나무 울타리를 이용하라
사석포는 울타리를 통과하여 공격할 수 있습니다. 적의 근접 유닛 부대가 다가올 때 재빨리 울타리를 사석포 앞에 만들어 놓습니다. 적의 우선 공격대상은 사석포이므로 울타리를 공격하지 않습니다. 적이 원거리 유닛이나 공성추로 공격을 한다면 울타리는 효과가 없습니다.
모이면 무적
사석포는 근접 공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몇개 뿐일 때에는 근접 유닛을 앞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석포만으로 싹쓸이를 하려면 최소 30개는 모여야 합니다. 기마병 같은 근접 유닛 부대를 몰살할 수 있습니다. 금도금 유닛을 상대하려면 40개 이상 있어야 안심이 됩니다. 200 인구 한계에서는 평균 45개이며 수집한 자원에 따라 65개까지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적 유닛을 모여있게 하려면 총알 받이용 우두머리 몇개를 앞에 배치해야 합니다. 그래야 방사 피해로 몰살할 수 있습니다. 적이 넓게 퍼질수록 불리합니다.
사석포의 공격 대상은 11타일 이내의 유닛입니다. 그래서 적이 스프링갈드를 사용하면 수동 공격을 해야 합니다.
제일 몰살하기 어려운 상대로는 금도금이 된 유닛입니다. 특히 일본 유닛과 낙타 유닛은 정말 어렵습니다. 이때에는 일화봉총이 도와줘야 합니다. 일화봉총은 체력이 약하고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사석포 뒤에 배치합니다.
태양의 사원을 수시로 활용하라
적 마을을 공격할 때에는 사석포의 사거리를 11 이상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그래야 적이 어리둥절하면서 뒤로 후퇴합니다. 10 이하인 유닛으로 공격을 하면 시야에 들어오기 때문에 적이 반격할 수 있습니다. 전투 유닛을 공격해도 반격합니다. 반격하는 유닛을 재빨리 처치하면 적의 공성 무기는 공격을 멈춥니다. 적의 시야에서 빨리 벗어나는 것이 핵심입니다.
공격이 끝나면 치료를 활성화하여 유닛을 자가치료 해야합니다. 기술 업그레이드형 랜드마크는 무너져도 되지만 태양의 사원은 무너지지 않도록 방어를 철저히 해야합니다.
빠른 공격 팁
사석포가 두 줄 이상일 정도로 많이 모였다면 장거리 공격 시 첫 한 줄만 공격하게 됩니다. 이 때에는 태양의 사원에서 신성한 방어와 신성한 활력을 번갈아가면서 활성화하면 두 줄 이상이 동시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얍삽하게 이기는 방법
유목민 시작 유형에서 AI 상대로 이기는 얍삽한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적 작업자를 죽이거나 적의 마을 회관 건설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특히, 미니맵에 모든 유닛이 실시간 표시되는 설정에서 마을 회관 건설 방해 기술을 사용하면 2vs6 Absurd도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마을 회관 건설 방해
적 마을 회관 근처에 내 마을 회관 건설을 예약하면 적이 건설을 취소하는 것을 악용하는 방법입니다.
작업자로 자원을 수집하면서 마을 회관 건설은 Shift를 누른 채 원하는 지역에 클릭하면 됩니다. 적 근처에 클릭하면 적이 건설을 취소할 것이고, 취소하면 내 건설도 취소하면 됩니다. 다시 다른 AI가 마을 회관을 건설하고 있으면 그 옆에 건설을 명령하고 취소합니다. 이렇게 한 명은 AI를 방해하고 한 명은 공격 유닛을 만들면 됩니다.
지도가 어두운 상태라면 4개의 작업자로 자원을 채취하고 1개는 적 유닛을 따라다니며 마을 회관 건설을 방해합니다. 그리고 자원이 모이면 병사 유닛을 생산하여 작업자를 죽이면 됩니다.
Shift를 누르지 않고 명령하면 작업자는 하던 행동을 즉시 멈추고 최근 명령을 실행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단축 번호는 Ctrl+1 ~ Ctrl+0를 눌러서 지정할 수 있다. ↩︎